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 도의회 통과

나연식 기자 | 기사입력 2022/10/03 [18:11]
기업유치 등 공약사업·주요 현안 과제 추진동력 확보
사무관 무보직 도입… 보복성 인사 전락 우려도 제기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 도의회 통과

기업유치 등 공약사업·주요 현안 과제 추진동력 확보
사무관 무보직 도입… 보복성 인사 전락 우려도 제기

나연식 기자 | 입력 : 2022/10/03 [18:11]

무보직 사무관(팀장급)도입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이 기대반·우려반 속에 이달 말 정식 시행을 앞두고 있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존에는 승진 요건에 부합한 근속연수를 채울 경우에는 특별한 능력이나 성과가 없어도 최소한 팀장까지는 승진, 퇴직이 가능했지만 민선 8기에서는 성과를 발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팀장 승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는 민생경제 회복에 중점을 둔 실용주의를 전진 배치,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사무관(팀장)무보직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장급도 실무를 담당하다보면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령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게다가 고시출신이라고 해도 공직에 막 입문해서는 현장 실무 감각이 없다보니 업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어 실무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한 팀장급이 하위직 공무원을 컨트롤하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조직개편안이 보복성 인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능력이 출중해도 소위 눈 밖에 나면 보직은커녕, 일선 시군 면 단위로 좌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서다. 

 

도는 이 같은 여론을 의식, 당초 121개 팀장을 무보직으로 추진할 방침이었지만 90여 개 팀장으로 축소해 단행했다. 그러나 이미 익산 등 타시도 지자체에서 팀장 무보직을 추진했다 실패했던 사례가 있어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0일 민선 8기 첫 조직개편안이 도의회 제394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직개편안은 지난달 28일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원안 통과하면서 30일 제2차 본회의에 상정, 의결됐다.

 

이에 따라 도의 기구는 2실·9국·2본부에서 3실·9국·1본부로 정원은 37명이 늘어나 5,471명으로 변경된다.

 

민선 8기 조직개편안이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도는 기업유치, 교육협력 등 공약사업 및 주요 현안과제 추진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도민을 최우선에 두고 일하는 조직, 기업유치와 일자리창출에 집중하는 도정을 위한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마련했다.

 

도는 이를 통해 도지사 직속의 기업유치지원실을 설치해 분산, 추진하던 기업·투자유치 기능을 일원화하고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전북 경제의 활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무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변경하고 농생명축산식품국을 이관해 경제부지사가 도정 경제 전반에 대해 책임감 있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등을 극복하기 위해 도와 교육청, 대학이 상생 협력하기 위한 교육협력추진단을 신설해 다양한 지역교육 공동과제 추진을 통해 지역인재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유치에 필요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민선 8기 전북 도정의 추진동력을 확보한 만큼 기업유치 등 공약사업과 현안 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전라북도를 변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은 관련 시행규칙과 정원 계획 변경 등 후속 절차를 거쳐 이달 말 완료될 예정이다.

/나연식 기자 meg7542@nate.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