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일부터 동네병원서도 코로나 검사

전북금강일보 | 기사입력 2022/01/26 [20:34]
오미크론 확산에 진단검사·역학조사체계 전환… 60세 이상 고위험군만 PCR 검사 가능
오는 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제공

내달 3일부터 동네병원서도 코로나 검사

오미크론 확산에 진단검사·역학조사체계 전환… 60세 이상 고위험군만 PCR 검사 가능
오는 29일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서 신속항원검사 키트 제공

전북금강일보 | 입력 : 2022/01/26 [20:34]

▲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한 시민에게 자가검사키트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다. /연합뉴스     ©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가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병원도 참여하는 방식으로 대폭 변경된다.

 

기존의 진단검사 체계로는 폭증하는 확진자를 모두 감당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위험군 중심으로 신속히 환자를 찾아내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대응 역량을 집중하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부터는 전국의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설 연휴 이후인 다음 달 3일부터는 전국의 동네병원들도 코로나19 진단·검사에 참여하게 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이제 동네 병·의원이 참여하는, 중증환자와 고위험군 중심의 진단검사 체계와 역학조사 체계 전환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는 이날부터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 먼저 시행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만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외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병·의원에서 일차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뒤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음 달 3일부터는 이들 4개 지역 외 전국 모든 지역에서 이러한 새로운 진단검사 시스템이 시행된다.

 

전국적인 확대 시행에 앞서 정부는 오는 29일부터는 전국 256개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제공하기로 했다.

 

손 반장은 “PCR 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하고 싶은 국민들을 위해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무료로 지원하는 것”이라며 “선별진료소 PCR 검사 줄이 너무 길거나 바로 결과를 알고 싶다면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지급받아서 바로 검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전면적인 체계 전환이 이뤄지기 전인 다음 달 2일까지는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도 원한다면 받을 수 있고,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빠른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다.

 

다음 달 3일부터는 전국의 동네 병·의원도 호흡기 클리닉 등의 형태로 이러한 검사 체계에 동참한다. 현재 전국에는 총 431개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이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가까운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찰·검사·치료가 함께 이뤄지면 우리는 오미크론에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건소도 확진자 선별·관리 업무 부담을 한층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네병원들의 참여는 현재 의료단체들의 협조로 신청을 받고 지정하는 단계다.

 

정부는 의료계와 동네병원이 진단검사 체계에 참여하는 다양한 모델들을 협의 중이며, 세부 내용은 오는 28일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