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로 떠오른 ‘전주종합경기장’ 전주시장 선거 판세 흔든다

나연식 기자 | 기사입력 2022/01/20 [21:12]
차기 시장-도, 종합경기장 둘러싼 갈등양상 해소도 난제
경기장 일대 지역상권 붕괴 우려, 대안 마련 여부도 관심사

핫이슈로 떠오른 ‘전주종합경기장’ 전주시장 선거 판세 흔든다

차기 시장-도, 종합경기장 둘러싼 갈등양상 해소도 난제
경기장 일대 지역상권 붕괴 우려, 대안 마련 여부도 관심사

나연식 기자 | 입력 : 2022/01/20 [21:12]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이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4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전주시장 선거 판세 지형이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종합경기장은 오랜 노후화로 인해 신축과 리모델링 논의를 반복하다, 김완주 전 도지사가 전주시장 재선 임기 마지막 해인 2005년 12월 전북도와 전주시간의 양여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출발했다. 

 

양 기관이 체결한 내용을 살펴보면 전북도유재산(종합경기장) 양여 계약서 제2조에 의거, ‘전주시는 계약 체결 이후 10년간 종합경기장을 체육시설로 사용해야 한다. 10년 이내에 행정목적에 사용하지 않거나 용도를 폐기할 경우 전북도가 양여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당시 김완주 전 시장은 민간자본을 유치, 경기장 부지에 컨벤션센터와 호텔, 쇼핑몰 등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 계획은 현 송하진 도지사가 전주시장 재임 시절인 2010년 경기장 부지에 민간사업자에게 양여하고 대체 시설과 컨벤센센터를 기부받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변경된 이후 2012년 롯데쇼핑이 민간사업자로 결정됐었다. 

 

그러다 현 김승수 시장이 취임, 쇼핑몰 입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서 종합경기장을 시민공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으로 수정했었다. 

 

하지만 2019년 당시 종합경기장 전체부지의 8.7%(2만3,000㎡)를 롯데쇼핑에 넘겨 쇼핑몰을 운영케 하고 이에 따른 대가로 1,000억원 수준의 비용이 투입될 호텔과 컨벤션센터를 롯데 측으로부터 기부채납 형식 등을 담은 계획안이 발표되면서 거센 논란이 제기된 상황이다. 

 

더욱이 롯데 측의 호텔, 컨벤션센터의 기부채납 방식도 시 발표 내용에는 롯데 측이 호텔, 컨벤센센터를 20년 이상 운영한 후 기부채납으로 돌려준다고 적시된데다 롯데 측이 운영하는 기간동안 임대료 없이 노후화된 건물을 돌려주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대해 지난 2018년 열린 전북도의회 제357회 임시회에서 송 지사는 “종합경기장 개발은 도민과의 약속사항으로 사업추진에 따른 이견이 있다고 해서 기존의 결정된 사항을 번복, 도유재산으로 환수하는 것은 행정의 신뢰도 추락 및 개발 지연으로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조금 더 기다려 보고 신중히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무상양여 받은 시가 당초 양여조건을 성실히 이행해야 하나 현재까지도 확정된 종합경기장 개발계획을 수시로 변경, 사업추진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당초 양여조건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선행돼야 하며,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법적 검토를 거쳐 해지 여부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은 전북도와 전주시 간의 갈등 아닌 갈등 양상으로 비춰지면서 좀처럼 진척을 보지 못하고 표류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 시에서 발표한 종합경기장 부지 재생 기본구상(안)을 보면 2026년까지 종합경기장 부지의 3분의 2가량을 숲으로 조성, 나머지는 백화점과 호텔, 컨벤션센터 등을 건립한다는 게 주된 골자다. 구상안은 1963년 시민 성금으로 지어진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시민을 위한 도시 숲과 미래 먹거리인 마이스(MICE)산업 부지로 조성, 시민에게 돌려주는 것이 핵심이다.

 

경기장 동편에 들어설 롯데백화점의 대지 면적은 2만3,000㎡로 2019년 최초 개발 계획 발표 때와 같지만 층수는 4층에서 7층으로 높아졌다.

 

기본구상에 따르면 백화점은 지상 7층에 지하 4층 규모로 총면적은 14만6,000㎡다. 경기장 안에 있는 야구장과 육상장을 전주월드컵경기장 주변으로 옮겨 오는 2023년까지 총 900억원을 들여 완공할 예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주시장에 출마하는 후보들간의 미묘한 신경전은 물론 셈법은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는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이 법적 절차에 따른 행정적인 문제라고 해도 그간 전북도와 전주시 간의 빚어진 해묵은 갈등 양상을 해소해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게 된다. 

 

게다가 롯데쇼핑이라는 대기업 진출로 인한 종합경기장 일대에 생존하고 있는 지역상권의 공감대를 얻으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부담감으로 작용할 소지가 높다. 

 

현재 전주시장 출마자 중에서 유창희 후보 만이 종합경기장 개발에 따른 견해를 밝힌 상태다. 

 

2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유창희 전 도의회 부의장은 “전주종합경기장에 시청사 이전과 대중교통환승센터를 설치, 종합경기장을 행정과 교통의 허브로 만들겠다’면서 “청사 이전을 위해 전주시와 롯데쇼핑간에 이뤄진 종합경기장 임대협약을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청사 신축을 위해 전주시와 롯데쇼핑간에 이뤄진 장기 임대 계약을 시민의 편에서 재검토할 것”이라면서 “종합경기장의 소유권은 전주시민들에게 있고 특정기업의 전유물이 아닌 만큼 2012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진 임대협약 재검토를 통해 청사와 대중교통환승센터 부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행안부가 종합경기장 개발에 따른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진행하고 있어 오는 3월 쯤에는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나연식 기자 meg7542@nate.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