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내 차에 소화기 보험을 가입하자

전북금강일보 | 기사입력 2022/01/13 [20:10]
완주소방서 방호구조과 표현욱

[기고] 내 차에 소화기 보험을 가입하자

완주소방서 방호구조과 표현욱

전북금강일보 | 입력 : 2022/01/13 [20:10]

우리는 종종 뉴스를 통해 차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차에서 불길과 연기가 발생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차량 화재 뉴스를 접할 때마다 과연 그 차에는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었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차를 구입하면 차량 보험을 바로 들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 같다.

 

그러한 이유로 차량에 비치하는 소화기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021년 소방청 통계에 의하면 차량 화재는 4,044건이 발생하였고, 사고로 인해 21명의 사망과 221명의 부상자에 달하는 인명피해와 무려 283억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계에서 보듯, 차량 화재는 결코 우리가 간과하고 지나쳐버려서는 절대 안 되는 것이다.  

 

차량 화재 가운데 가장 높은 건수를 차지하는 것은 방화이다. 

 

그러나 방화와 같은 고의에 의한 화재를 제외하면 전기 배선의 누전에 의해 화재가 가장 많다. 

 

그 뒤로 엔진 과열과 같은 기계적 원인과 이상 연소와 같은 차량 결함, 배기열에 의한 화재, 담뱃불에 의한 실화와 같은 이유로 차량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 그 밖에 교통사고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차량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은 차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냉각수 잔량과 전기 배선의 불량 여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차량 내에는 불이 나기 쉬운 물질을 보관하지 말고, 너무 오랫동안 히터나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것도 화재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차량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를 대비하여 차량 안에 소화기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차량은 화재가 발생하면 확산속도가 빨라서 차량용 소화기로 초기진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에서 화재가 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주의를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발생하였다면 차량용 소화기로 바로 진화를 하여야 한다.

 

이처럼 차에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은 운전자에게 좋은 보험상품을 하나 더 가입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소화기는 초기진화 시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할 것이다.

 

차량 화재는 차를 운전하는 모두에게 예외가 될 수 없다.

 

차량 점검을 주기적으로 하고, 지금 바로 차 안의 보이는 곳에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나와 가족의 안전을 스스로 지킬 수 있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 차에 소화기 보험을 가입하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