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 청문회 ‘칭찬 쇄도’

온라인편집팀 | 기사입력 2021/01/20 [20:17]
야당 “도덕적으로 훌륭… 내정 진심으로 축하”이례적 풍경 펼쳐져

한정애 환경부 장관 청문회 ‘칭찬 쇄도’

야당 “도덕적으로 훌륭… 내정 진심으로 축하”이례적 풍경 펼쳐져

온라인편집팀 | 입력 : 2021/01/20 [20:17]

▲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연합뉴스  © 전북금강일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20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칭찬이 이어졌다.

 

야당이 파상공세에 나서고 여당이 방어막을 치는 통상의 청문회 구도에 비춰보면 이례적인 풍경이다.

 

국민의힘 첫 주자로 나선 김성원 의원은 발언 시작부터 “도덕성이나 정책적인 검증 등을 하면서, 꽤 훌륭하게 잘 살아오셨다는 생각이 든다”며 미소를 지었다.

 

김 의원은 오는 25일 청문회가 예정된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거론하며 “비교해보면 박 후보자가 어떤가, 국민들이 인정하겠냐. 박 후보자가 의문의 1패를 당했다”고 말했다.

 

홍석준 의원 역시 “까도 까도 썩은 양파가 나오는 다른 후보자 내지는 장관과 달리, 한정애 후보자님은 도덕적으로 훌륭하다”고 강조했다.

 

정책 역량과 관련해서도 “여러 포럼 등도 오시는 것을 보니 누구보다도 열정과 포용력을 발휘하고 계신다는 걸 많이 느끼고 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 후보자와 마찬가지로 노동계 출신인 야당 의원들 역시 호의적 태도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한국노총 출신 박대수 의원은 “내정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저와 같이 노동계에 몸담았던 동기로서 대단히 자랑스럽다”고 추켜세웠다.

 

환노위 야당 간사이자 노동운동가 출신인 임이자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께서 단행하신 것 중 제일 잘된 인사가 아닌가 싶고, 여야가 이렇게 환영하는 인사도 근래 드물었다”고 덕담을 이어갔다.

 

야당은 다만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받는 것과 관련, 한 후보자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김성원 의원은 “블랙리스트 사건의 정점에 청와대와 문 대통령이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의했다.

 

임이자 의원 역시 “특혜 지원에 경력 보완 등까지 하며 인사추천위원회 심사를 통과시키도록 하는 것이 과연 공정하냐”고 재차 물었다.

 

한 후보자는 “곧 법원의 결과가 있을 것이고, 그에 대한 판단이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우리 당에서 추천한 국무위원이 국민이 봤을 때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됐다”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