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백신의 정치화 멈춰라”

온라인편집팀 | 기사입력 2020/12/22 [20:59]
“문 대통령, 지난 4월부터 충분한 확보 지시”… 야권 공세 반박

靑 “백신의 정치화 멈춰라”

“문 대통령, 지난 4월부터 충분한 확보 지시”… 야권 공세 반박

온라인편집팀 | 입력 : 2020/12/22 [20:59]

청와대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보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부터 ‘충분한 확보’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 4월 9일부터 12월 8일까지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및 물량 확보를 위한 문 대통령의 지시 13건을 공개했다.

 

이는 일부 언론이 ‘문 대통령이 뒤늦게 참모진을 질책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한 데 이어 야권이 백신 확보 속도를 두고 문 대통령의 책임을 거론하고 있는 데 대한 반박이다.

 

강 대변인은 “‘백신의 정치화’를 중단해 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며 “문 대통령이 마치 백신 확보에 손을 놓고 있었던 것처럼 과장·왜곡하면서 국민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는데, 문 대통령이 어떤 행보를 해왔는지 사실관계를 밝히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4월 9일 한국파스퇴르 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 회의’에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확실히 돕겠다”고 한 것을 시작으로 문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백신 수급 상황을 챙겼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달 30일 참모회의에서 “과하다고 할 정도로 물량을 확보하라”며 “대강대강 생각하지 말라”고 말했다.

 

적극행정 차원에서라도 백신 물량을 확보할 것을 강조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7월 21일 참모회의에서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받아 생산하기로 한 사실 등을 보고받고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9월 15일에는 백신 수급 상황을 챙긴 뒤 WHO(세계보건기구) 등 국제기구들의 주도하에 한국을 포함한 180여 개국이 참여하는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나 글로벌 제약사를 통해 충분한 양의 백신을 확보하라고 주문했다.

 

11월 24일 회의에서도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 제기는 배송 취급과정의 부주의가 있지 않은 한 과학과 의학에 기반을 둬야 한다”며 “최선을 다해서 확보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백신 수급과 관련한 일일 보고를 받으면서 상황을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강 대변인은 “백신 접종 시기도 최선을 다해 앞당길 계획”이라며 “소아나 청소년은 백신 임상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정부가 확보한) 4,400만 명분이면 전 국민 대상 백신이라는 전문가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추가 물량 확보와 접종 시기 단축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