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님은 휴직 중인 교육공무직” 전북 부교육감 발언 ‘파장’

온라인편집팀 | 기사입력 2020/11/26 [19:52]
도 교육청 예산 심사서 최영심 도의원과 설전… 정의당, 사과 촉구

“의원님은 휴직 중인 교육공무직” 전북 부교육감 발언 ‘파장’

도 교육청 예산 심사서 최영심 도의원과 설전… 정의당, 사과 촉구

온라인편집팀 | 입력 : 2020/11/26 [19:52]

▲ 지난 24일 열린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도 교육청 예산심사 및 정책질의 과정에서 정병익 전북교육청 부교육감과 최영심 도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사진은 전북도의회 영상. /연합뉴스  © 전북금강일보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이 교육공무직 출신인 전북도의원의 과거 노조 활동을 거론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논란이 된 발언은 지난 24일 열린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도 교육청 예산심사 및 정책질의 과정에서 불거졌다.

 

최영심(정의당·비례대표) 도의원은 학교 돌봄전담사의 상시근로자 전환 등 처우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정병익 전북교육청 부교육감은 “최 의원님은 전북교육감이 고용한 휴직 중인 교육공무직이지 않습니까? 교육공무직 노조를 전담하다가 선거에 출마하셔서 휴직 중인 상태인데 노조 전임자 때 하신 말씀과 비슷한 말씀을 의회에서 계속하시는 거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최 의원은 “(교육공무직의 방학 중 상시근로자가) 전국 최하위인 상황,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기 때문에 얘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제가 교육공무직 출신이라는) 이 부분은 언급하실 상황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북지부 수석 부본부장 출신이다.

 

정 부교육감은 이어 “교육공무직의 임금 인상 등 처우 개선, 복지 향상은 사용자인 교육감과 노조 사이에서 임금협상이나 단체협상을 통해 이뤄내야 하는 사안”이라며 “의원님 말씀은 교육감의 정당한 교섭력을 굉장히 약화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의원님이 나중에 임기를 마치고 교육공무직으로 돌아갔을 때 미래 이익하고도 관련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발끈한 최 의원이 “내가 사익을 위해 발언하는 게 아니다”고 따지자 정 부교육감은 “이 경우는 특별한 경우이며 의회에서 들어야 할 사안은 아니다”고 답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전북교육공무직본부 전북지부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 부교육감은 교육공무직 출신인 최 의원의 출신을 거론하며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며 “이는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도 교육청의 인식을 명백히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전북도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예산 심사를 진행하는 의원에게 교육공무직 노조 출신을 거론하며 정당한 의정활동을 깎아내린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정 부교육감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김희수 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정 부교육감의 발언은 개인에 대한 인격 모독이고 의회를 경시한 행위”라며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는 의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