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천마산업 발전 ‘머리 맞대’

이종배 기자 | 기사입력 2020/10/27 [18:53]
군농기센터·전북농기원·천마사업단, 협력체계 구축

무주군, 천마산업 발전 ‘머리 맞대’

군농기센터·전북농기원·천마사업단, 협력체계 구축

이종배 기자 | 입력 : 2020/10/27 [18:53]

 천마의 고장 무주군이 천마산업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박경숙), 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과 함께 머리를 맞댔다.


무주군은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27일 무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만나 회의를 열고 협력체계 구축과 연구결과 공유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내년부터는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ICT 시설을 활용한 시설재배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현장수요 중심의 연구개발 사업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원희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무주군과 농기원, 천마사업단이 함께 연구·공유하는 결과물의 최고 수혜자가 바로 농가가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연구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무주가 천마의 고장이라는 명성을 지키고 무주군 대표 품목인 천마가 농가소득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천마는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2019년 7월 9일)에 따라 전라북도 연구개발 특화작목으로 선정됐으며 주 재배 단지는 무주군 안성면이다.


무주군의 천마 재배면적은 32.5ha, 생산량은 연간 95톤 정도로 이는 전국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다.


이장원 기술연구과 연구개발팀장은 “무주가 전국 최고의 천마 주요 생산단지라는 것은 약용작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올해는 7~8월 집중폭우와 긴 장마로 전년도 대비 약 60% 이상의 천마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만큼 오늘 진행된 기관 간 협력회의가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이종배 기자 mujulee@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