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라임·옵티머스’의혹 난타전

온라인편집팀 | 기사입력 2020/10/19 [20:53]

국감서 ‘라임·옵티머스’의혹 난타전

온라인편집팀 | 입력 : 2020/10/19 [20:53]

민주당 “특검 논쟁 대신 검찰이 진실 규명해야”… 공수처 개정 압박
국민의힘 “검찰, 추미애 장관에 장악… 특검서 말끔하게 처리해야”제의

 

 

정치권의 뇌관인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폭발음을 일으키며 블랙홀처럼 정국을 집어삼키고 있다.


라임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 폭로, 이로 인한 법무부와 검찰의 갈등을 두고 여야의 공방이 걷잡을 수 없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19일 여권은 검찰의 짜맞추기 수사 의혹을, 야당은 법무부의 수사 방해 의혹을 정조준했다. 법사위 국감에서도 무차별 폭로가 계속되며 난타전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검사 비위·야당 정치인 로비’를 폭로한 김봉현 옥중 서신을 계기로 검찰에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에 선을 긋고 있다. 현재로선 검찰이 수사 주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특검이냐 아니냐 논쟁할 것이 아니라 신속·공정하게 검찰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는 26일로 정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추천 시한을 부각하는 등 공수처법 개정 압박을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일부에선 ‘김봉현 폭로 사건’이 공수처 수사대상 1호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른 시일 안에 특검법을 제출하겠다고 밝히며 특검 도입에 당력을 실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장악되다시피 한 검찰이 다수 여권 관계자가 연루된 정관계 로비를 의혹을 엄정하게 수사할지 의심된다는 이유에서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이 사태를 가장 객관적이고 말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특검을 하자고 공식 제의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공수처 강행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여당의 노림수를 경계했다.


김예령 대변인은 “특검 요구는 무조건 무시한 채 별도로 수사 주체와 방식을 검토하겠다며 새로운 판을 깔고 있으니 도를 넘어도 한참 넘는다”고 주장했다.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수사하는 서울남부·중앙지검을 대상으로 한 법사위 국감에서도 여야는 정면 충돌했다.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라임사건 수사가 왜 여권만을 향했는지 보니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와 부인 사건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검찰이 정치행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 때 사기 피의자의 옥중 편지를 가지고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까지 행사했고, 지금 또 옥중 편지를 언론에 흘리자 법무부가 화답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국감 도중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여권 관계자들과 같은 이름이 적힌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 명단을 공개해 당사자들의 반발을 샀다.


민주당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무책임한 폭로에 책임을 지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