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원순 사태 정면돌파 시도

온라인편집팀 | 기사입력 2020/07/15 [21:22]
이해찬 “통절한 사과”… 당 지지율 하락 조짐에 ‘적극 사태 수습 태세’로 전환

민주당, 박원순 사태 정면돌파 시도

이해찬 “통절한 사과”… 당 지지율 하락 조짐에 ‘적극 사태 수습 태세’로 전환

온라인편집팀 | 입력 : 2020/07/15 [21:22]

 당내 성인지교육 강화·선출직 공직자 비위 점검 기구 검토
 통합당, 특검 요구엔 선긋기… “경찰 수사·서울시 조사부터”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듣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사과했다. /연합뉴스  © 전북금강일보



더불어민주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둘러싼 파문이 확산하자 정면 돌파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번 통절한 사과를 말씀드린다”며 직접 고개를 숙였다.


이틀 전 고위전략회의 직후 강훈식 대변인을 통해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되레 논란이 확산하자 적극 사태 수습에 나선 모습이다.


이 대표는 앞서 지난 10일 박 전 시장 빈소 조문 직후에는 성추행 의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격노한 바 있다.


전날 침묵을 깨고 사과문을 발표했던 당내 여성 의원들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박원순계’ 인사로 분류되는 남인순 최고위원은 “당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으로서, 반복되는 사건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피해 호소인이 겪을 고통에 대해 위로와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당 참좋은정부위원장인 김두관 의원은 이날 인천·강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우리 당 지방정부에서 국민에게 심려를 기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독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당내 성인지 교육 강화를 위한 당헌·당규 개정을 추진하고,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비위를 점검할 수 있는 기구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송갑석 대변인이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전했다.


박 전 시장 5일장을 마치고 이틀이 지난 시점에서 당 지도부가 다시 고개를 숙인 것은 여론 동향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당정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이 비등하던 가운데 성추문 대형 악재마저 터지면서 당 지지율 하락세가 가속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공교롭게 여당몫 공수처장 추천위원에 선정됐던 장성근 전 경기중앙변호사회 회장이 ‘n번방’ 사건 공범의 변호를 맡은 사실이 드러나 인선이 백지화되면서 민주당의 전반적 성인지 의식 전반으로 문제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민주당 소속 시장들이 성추문 속에 낙마한 서울시장·부산시장 자리의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놓고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비교적 낙관적 측면이 있다”고 말할 정도다.


당내서도 객관적 진상조사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신속히 진행, 의혹의 ‘몸통’을 완전히 털어내자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당대표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은 국가인권위나 서울시인권위 차원의 진상조사 필요성을 제기했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이낙연 의원도 곧 관련한 입장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통합당의 특별검사·특임검사 주장에 대해선 선을 긋는 분위기다.


김종민 의원은 “경찰, 검찰이나 서울시의 조사 결과가 왜곡됐다면 그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당 차원 진상조사 여부에 대해 “경찰 수사와 서울시 조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모를까, 그런 부분은 공론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