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코로나 방역 ‘대폭 강화’

나연식 기자 | 기사입력 2020/02/20 [20:53]
전북서 두 번째 확진자 발생… 대구 여행 다녀온 28세 남성

도내 코로나 방역 ‘대폭 강화’

전북서 두 번째 확진자 발생… 대구 여행 다녀온 28세 남성

나연식 기자 | 입력 : 2020/02/20 [20:53]

전주 20대 여성도 대구 신천지교회 예배 참석… 자가격리 중

▲ 전북에서 두 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20일 음압병실이 있는 전북대병원 입구에서 의료진이 방문자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고 있다.   © 전북금강일보

 

전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또다시 발생했다.


전북도는 20일 김제에 사는 28세 남성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북에서는 군산에서의 8번 확진자에 이어 두 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남성은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대구 동성로와 북성로 일대를 여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19일부터 기침, 가래 증상이 있어 이날 전주시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후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으로 판정됐다.

 

이 남성을 포함한 가족 5명도 증상을 호소해 함께 국가지정격리병원인 전북대병원으로 옮겨져 격리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도 보건당국과 전주시보건소는 이 남성의 근무지인 국민연금공단 전주지사 내 입주 사무실을 소독하는 한편 역학조사를 펴고 있다.

 

또한 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주에 사는 20대 후반으로 추정되는 여성이 대구 31번째 확진자가 예배를 본 지난 9일 대구 신천지교회에서 열린 예배에 참석했다. 이 여성은 지난 9일 예배에 참석했지만 31번 확진자와는 밀접촉은 하지 않았고 물론 현재까지 코로나19 증세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북도 보건당국은 이 여성이 질병관리본부 접촉자 분류대상은 아니지만 지역사회 감염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자가격리 및 능동 감시 중이다.

 

앞서 지난 16일 이 교회에서 예배를 본 40대 남성 신도 1명도 질병관리본부 접촉자 시스템에 접촉자로 신고됐었다.
하지만 확인결과, 실거주지가 주소지 오류로 전북이 아닌 대구시로 확인됐다.

 

따라서 이 남성은 대구시로 이관될 예정이다.

 

두 번째 확진자 발생에 전북도를 비롯, 도내 시군에서 코로나19 방역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전주시는 코로나19 대응체계를 견고하게 갖추고 비상근무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기존보다 2대 증차된 3대의 방역소독 차량을 활용, 전주한옥마을 등 다중집합장소에 대한 집중적인 방역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지역 감염 차단을 위해 자가 격리자가 다수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전주시 직원 100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요원을 통한 대응을 강화키로했다.

 

군산시는 군산역, 군산연안여객터미널, 근대역사박물관, 시립도서관, 금강노인복지관, 군산노인종합복지관에 각각 열화상카메라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김제시와 정읍시는 코로나19와 관련, 생활비와 지방세를 각각 지원하고 있다.

 

부안군은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관내 경로당 450여 곳에 락스 등 소독약품을 배부했다.

 

남원시는 해외여행력 정보 제공 프로그램(ITS)을 설치하도록 해 환자 접수단계에서부터 의심환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남원역, 고속버스터미널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에는 시청 본청 직원들이 24시간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 운영해 발열환자를 가려내는 등 철통방어하고 있다.

 

완주군은 의료진 판단에 따라 감염이 의심될 경우 해외 여행력과 관계없이 적극 검사를 시행하는 등 선별진료소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자가격리자 관리전담팀 1대 1 모니터링과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군청과 청소년수련관 등 6곳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했다.

 

임실군은 지난 1월부터 발열 등 호흡기질환 증상이 발생하거나 중국 등 해외방문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원에 선별진료소를 설치 운영 등 24시간 비상방역근무체계를 가동 중에 있다.

 

무주군은 방역 및 예방물품 지원을 위해 예비비 2억3,900만원을 확보했다.

 

또한 8명의 방역인력과 약제를 긴급 확보해 관내 6개 읍면 경로당 270곳 등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요양원 등 거주시설의 소독요청에도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마스크와 손 소독제, 살균제 등 예방물품 3종 9만1,534개도 2차에 걸쳐 관내 기관 및 시설 등에 배부했다.

 

진안군은 집단 및 다중이용시설, 경로당 등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예방물품을 지원하고 방역 소독을 위해 기간제근로자를 채용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순창군은 보건지소와 진료소 27곳에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공기청정기 32대 등 감염병 예방 물품을, 고창군은 관내 식당 등 위생업소 1,100여 곳에 마스크, 소독제 등을 각각 긴급 지원했다

 

한편 도 보건당국은 양성 판정을 받은 남성에 대한 역학조사와 함께 동선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나연식 기자 meg7542@nate.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