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마을 철저한 피해보상 나서라”

나연식 기자 | 기사입력 2019/12/12 [21:44]
도의회, 13일 건의안 채택… 정부·KT&G 등에 송부

“장점마을 철저한 피해보상 나서라”

도의회, 13일 건의안 채택… 정부·KT&G 등에 송부

나연식 기자 | 입력 : 2019/12/12 [21:44]

 전북도의회가 익산 장점마을 주민들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도의회는 오늘(13일) 제368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김정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익산 장점마을 사태 피해구제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4일 환경부는 장점마을 주민 건강실태 조사 결과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이 인근 비료공장에서 배출한 유해물질 때문이라고 공식 인정했다.


이는 정부가 환경오염과 질병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한 국내 최초 사례다.


이에 도의회는 정부와 KT&G가 철저한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김 의원은 정부에 “장점마을 주민들의 피해를 인재로 규정하고 그간 주민들이 겪어야 했던 정신적·육체적 피해에 대한 확실한 보상을 실시하는 한편 대한민국에 이런한 비극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덧붙여 비료공장에 연초박을 제공한 KT&G는 장점마을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공식 사과와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장점마을 사태에 대해서는 매우 안타깝고 비통한 심정”이라며 “그간 세상의 무관심으로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진 주민들이 더 이상 어려움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와 KT&G가 철저한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날 채택된 건의안은 청와대, 국회,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KT&G 등에 보낼 예정이다.
 /나연식 기자 meg7542@nate.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